뉴스-미국제외/뉴스 - 유럽·러시아

美 금리인상...영국은 오히려 금리 내릴 가능성…금리 문답 4가지

정석_수학 2016. 12. 16. 13:16

美 금리인상...영국은 오히려 금리 내릴 가능성…금리 문답 4가지

안소영 기자

기사100자평(0)   크게 작게

입력 : 2016.12.15 15:12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4일(현지시각) 미국 경제 상황이 강화됐다며 기준금리를 0.50~0.75%로 0.25%포인트 인상했다. 세계경제에 파장을 일으키는 미국 금리 인상은 영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BBC는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른 영향을 4가지로 정리해 소개했다. 


특히 미국이 금리를 인상했지만 경제상황이 나쁜 영국은 기준금리를 내릴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도 있다. 우리나라도 내년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전망이어서 영국과 비슷한 사례로 볼 수ㄷ


① 당신이 주택담보대출(모기지)를 가지고 있다면?


일반적으로 미국의 금리 인상은 다른 나라에 금리 인상 압력을 가할 수 있다. 그러나 영국중앙은행(BOE)은 미국과는 다른 상황에 놓여있다. 


영국은 유럽연합(EU)을 떠나게 되면서 내년 경제 성장세가 둔화되고 이에 따라 금리가 인하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영국이 미국 FOMC의 금리 인상에도 동요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은 금리를 인상했지만, 영국의 금리는 오히려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블룸버그 제공

▲ 미국은 금리를 인상했지만, 영국의 금리는 오히려 낮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 블룸버그 제공

안나 스텁니스카(Anna Stupnytska) 피델리티운용 글로벌 이코노미스트는 “영국의 경우, 내년 금리 인상은 예상되지 않으며 오히려 현재 금리(0.25%)에서 더 하락해 역사상 최저수준을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미국 연준은 지난 9월 내년에 2차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 예상했으나, 트럼프 대통령 당선자의 확장정책으로 이날 3차례 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을 바꿨다. 


영국은 즉각적인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있지만, 10년 고정금리모기지 등 장기 모기지를 찾고 있는 사람들은 영국의 기준금리 뿐만 아니라 글로벌 채권시장의 영향까지 받는다. 현재 글로벌 채권 시장에서 채권 수익률은 이미 크게 오른 상태다. 


만약 미국 금리가 계속해서 인상되면, 채권 수익률은 계속해서 오를 것이고 이후 일부 모기지 금리도 올릴 수 있다.


② 파운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파운드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적으로 금리인상은 일반적으로 통화에 영향을 주며, 투자자는 통화에 투자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금리인상은 이미 시장에 반영됐다고 할 수 있다. 투자자들이 금리 인상이 일어날 것이라는 가정 하에 행동해 왔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국민투표 이후, 파운드화는 달러화 대비 14% 하락했으며, 유럽연합(EU) 탈퇴 협상은 더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스텁니스카 이코노미스트는 “트럼프가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내년에 영국경제가 악화되는 동안 미국 경제가 회복한다면 파운드 약세가 더 심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여행을 떠나는 영국인들에게 파운드 약세는 좋은 소식이 아니지만, 영국의 수출업체는 해외에서 제품이 저렴한 가격에 표시되기 때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③ 주가는 어떻게 변할까?


투자자들은 금리 인상을 가정하고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시장에는 이미 반영된 상태다. 연준의 금리 인상이 있자마자 미국 증시는 잠시 약세를 보였다. 달러화는 유로화, 엔화 등 주요 통화에 비해 소폭 상승했다. 달러로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의 주가는 상승시킬 수 있다. 런던 주식시장에는 주로 광업, 제약회사, 석유 회사 등이 있다. 


파운드 약세는 수출업에 수혜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스텁니스카 이코노미스트는 “다른 한편으로는 유틸리티, 헬스케어, 소비재 분야 기업의 주가는 다른 기업에 비해 언더퍼폼(시장수익률 하회)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는 이 종목들은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배당주로, 일정 금리를 지급하는 채권과 성격이 비슷해 대용 채권(bond proxies) 주식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그러나 채권시장에서 채권 수익률이 상승하면서 대용 채권 주식의 매력은 감소했다. 그는 “만약 금리가 오르고, 채권이 더 매력적으로 변하면 대용 채권 주식은 시장 수익률을 하회할 것”이라고 말했다. 


④ 전세계 다른 국가들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달러 표시 부채가 많은 국가의 경우, 상환 비용이 더 비싸질 전망이다. 


필립 쇼 인베스텍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금리인상은 시장에 이미 반영돼 있어 신흥국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내년에 추가 금리인상이 계속 이뤄진다면 신흥국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투자자들은 내년에 어느 정도의 추가 금리 인상이 일어나는지, 트럼프의 경기부양책이 경제 성장으로 이어지는지, 이에 미국 중앙은행이 어떻게 대응하는지 관심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스텁니스카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금리 인상에는 터키, 남아프리카, 말레이시아, 멕시코가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라며 “이 국가들은 빚이 많고, 경제는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전했다.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2/15/2016121501961.html#csidxa82ae8bf003f2348112c97dd10ebba2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2/15/201612150196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