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DI) Baltic Exchange Dry Index & Freight Rates
http://www.dryships.com/pages/report.asp
http://www.bloomberg.com/quote/BDIY:IND/chart
http://www.investmenttools.com/futures/bdi_baltic_dry_index.htm
BDI & 10 Year Note (U.S.) | ||||||||||
CCFI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 중국발컨테이너운임지수)
- 중국 교통부가 주관하고 상하이 항운교역소가 집계하는 중국발컨테이너운임지수
- 1998년 4월13일 처음 공시
- 세계컨테이너시황을 객관적으로 반영한 지수
- 중국 해운시황을 나타내는 주요 지수로 평가받는다.
상하이 항운교역소는 현재 중국에 있는 16개의 선사자료를 통해 11개 노선에 대한 운임지수를 매주 공개하고 있다.
상하이 항운교역소 : http://en.sse.net.cn/index.jsp
CCFI : http://en.sse.net.cn/indices/cbfinew.jsp
우리나라 경제가 매년 발전하고 교역량도 늘어 어느 덧 그 규모가 세계 10위권에 진입하였고 합니다. 이에 화주 분들은 물류관리와 물류비절감에 중요성을 인식하고 각 기업의 물류담당자에게 물류비 추이 변화를 미리 파악하여 대응할 것을 주문하지만 오랜 경험으로도 정확히 예측하여 대비하기 힘들기 때문에 현장에서 많은 고충이 접수 됩니다.
환율이나 원자재 증권과 같이 물류비의 중요한 요소인 해상운임도 세계적인 운임지수에 의해 미리 그 추이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흔희 현장 담당자들이 익숙하지 않은 용어를 사용하므로 이해하기가 힘들어 원어의 해석과 내용을 아래와 같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해상운임의 변화추이를 나타내는 요인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BDI지수 (Baltic Dry Index)
흔히 발틱운임지수라고 하며 철강·곡물 등 원자재를 포장 없이 실어 나르는 벌크선의 운임지수를 나타낸 것으로. 영국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가 주요 노선을 운항하는 선박들의 운임을 평균해 산출합니다. 세계 해운업계의 경기상황을 나타내는 대표적 지수로, 종합 운송지수이며 벌크선이 주로 이용돼, '벌크운임지수'라고도 합니다. 1985년 1월 운임 수준을 100포인트로 시작하여 석탄ㆍ광석ㆍ곡물ㆍ건축 자재 등 포장 없이 벌크선으로 운송하는 원자재에 대한 운임을 평가합니다. 전 세계 26개 주요 항로의 선박유형별 화물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해서 산출하므로 원자재나 상품을 운반하는 양이 많아지면 BDI는 상승하고, 양이 줄면 지수는 하락하는 데 이 지표는 단순히 해운업 경기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경제성장 및 세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표의 기능도 가지며 예를 들어 BDI가 상승한다는 것은 철광석ㆍ석탄 등 원자재 물동량이 늘어난 것을 나타내고 이는 세계적인 교역량이 증가한 것을 의미하므로, 세계 경기가 개선되면서 자연히 해상운임은 상승세로 나타나게 됩니다.
선박의 크기와 항로에 따라 케이프사이즈(Capesize Index), 파나막스(Panamax Index), 핸디막스(Handy Index)로 세분되어 있습니다.
HR지수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HRCI지수라고도 하며 영국의 해운컨설팅 및 브로커업체인 Howe Robinson C,I사가 1997년 1월 15일 기준, HR1,000 이후 일주일마다 발표하는 컨테이너선의 용선료지수입니다.
당연히 이 지수가 올라가면 향후 컨테이너 운임이 올라갈 가능성이 많겠죠.
CCFI(China Container Freight Index)
중국발 컨테이너 운임지수로 중국 교통부가 주관하고 있는 상하이 해운 래소가 집계하는 지수로 1998년 1월1일을 1,000포인트 기준으로시작하였으며 전세계 15개의 컨테이너 해운사들의 중국발 미주, 구주, 한국, 홍콩, 남미, 아프리카노선의 운임정보를 지수화 하여 일주일에 한 번씩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우리나라 해상운임의 추이를 나타낸 KMI(Korea Maritime Index), 유조선 운임율WSR(World Scale Rate)도 참고 하면 도움이 됩니다.
항공운임의 경우는 국제항공운송협의회(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에서 정한 항공운임표를 기준으로 할인율로 운임이 결정 되며 운임 외에 항공사들이 유류비 변화에 따라 한 달에 한 번 결정하여 적용하는 유류할증료와 안전강화에 따른 부가운임인 SC(Security Surcharge)등의 변화 요인이 있으므로 잘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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