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미국·캐나다

블룸버그 “미국, 이르면 내주 중국 반도체 관련 추가 제재 발표”

정석_수학 2024. 12. 2. 09:58

블룸버그 “미국, 이르면 내주 중국 반도체 관련 추가 제재 발표”

[이투데이/정영인 기자(oin@etoday.co.kr)]

중국 장비 제조업체에 초점, 초안보다 완화
HBM 조항 포함에 메모리칩 제조업체 영향 불가피
삼성?SK 하이닉스은 영향 받을 수 있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중국의 반도체 장비 및 인공지능(AI) 칩과 관련한 추가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이르면 다음주 2일 추가 규제가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검토중인 제재안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공급업체 일부를 제재하는 내용이다. 초안에는 제재 대상에 화웨이 공급업체 6개와 또 다른 최소 6개 기업을 포함하는 내용이 담겼으나, 현재는 화웨이 공급업체 일부만 및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AI 칩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 중국 D램 1위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CXMT)는 제재 대상에서 제외됐다.

또한 화웨이 주요 협력사인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SMIC 공장 두 곳도 제재 대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반도체 제조 장비를 만드는 중국 기업 100개 이상이 제재 명단에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AI에 필수적인 고대역폭 메모리(HBM)에 대한 조항들도 일부 포함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소식통들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의 메모리칩 제조업체들이 이같은 조치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소식통들은 공식 발표 전까지는 확정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제재가 초안보다 완화하는 배경에는 미국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들의 반발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중국 기업에 대한 일방적인 제재로는 같이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며, 로비 공세를 펼쳐왔다. 특히 일본과 네덜란드 업체와의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졌다.

일본과 네덜란드는 2022년 미국의 대중 반도체 수출 통제를 일부 반영했으나, 강도를 높이는 제재에는 신중한 입장이다.

==============

[이투데이/고대영 기자(kodae0@etoday.co.kr)]

블룸버그 “추가 규제, 기존 예상보다 약할 듯”
어드밴스오토파츠, 신용등급 강등에 6%대 약세





29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등락 폭이 컸던 종목은 반도체주, 어드밴스오토파츠 등이다.

반도체주는 일제히 상승했다. 엔비디아는 전 거래일 대비 2.15% 올랐고 ASML은 2.41% 상승했다. 램리서치와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는 각각 3.23%, 1.98% 상승했다.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규제 수위가 예상보다 낮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번진 결과다. 규제가 줄면 이들의 중국 내 활동이 더 자유로워질 수 있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에 대한 반도체 장비와 인공지능(AI) 메모리 칩 판매에 대한 추가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전에 고려됐던 일부 엄격한 조치는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은 “규제는 이르면 다음 주 공개될 수 있다”며 “이번 조치는 미국 관리들의 수개월에 걸친 심의와 일본, 네덜란드 등 동맹과의 협상, 더 강력한 규제가 사업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것이라고 경고한 미국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들의 집중적인 로비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 부품회사인 어드밴스오토파츠는 6.95% 하락했다.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선순위 무담보 채권 등급을 Baa3에서 Ba1으로 강등한 여파다.

무디스는 성명에서 “등급 강등은 향후 12~18개월 동안 매우 높은 리스 조정 레버리지와 약한 이자 커버리지, 마이너스(-) 잉여현금흐름에 대한 기대치를 반영한 것”이라며 “또한 2024회계연도 예상 영업이익률을 -0.7%에서 2027년 말까지 약 7%로 개선하기 위한 다년간의 광범위한 구조조정 계획을 이행하면서 회사가 직면한 리스크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 밖의 주요 종목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0.11% 상승했고 애플과 메타는 각각 1.02%, 0.9% 올랐다. 테슬라는 3.69% 상승했다.



[오늘의 핫클릭]

●[1보] 국제유가, 하락…WTI 1.05%↓
●동덕여대, ‘본관 점거’ 학생들 재물손괴 고소…퇴거 가처분 신청도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이투데이(http://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