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 옵션 외환 채권/금리 채권

2017 12 FOMC 의사록 , 세제개편안으로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좀 더 빨라질 수

정석_수학 2018. 1. 4. 14:56




연준, 세제개편안 금리 인상에 미칠 영향 논의<12월 의사록>(상보)


승인 2018.01.04  05:03:03


(뉴욕=연합인포맥스) 신은실 특파원 =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위원들은 세제개편안이 금리 인상 속도에 미칠 영향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연준이 공개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 따르면 위원들은 세제개편안을 둘러싼 여러 위험 요인에 대해 논의했으며 세제개편안으로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좀 더 빨라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의사록은 재정 부양책이나 완화적인 금융시장 때문에 물가 상승 압력이 과도하게 높아질 수 있는 것도 위험 요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연준 위원들은 고용시장 호조와 경제 전반에 대해 점진적으로 자신감은 증가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위원들은 세제개편안이 얼마나 기업들의 투자를 끌어낼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다며 기업들이 줄어든 법인세를 부채를 줄이거나 자사주를 매입하거나, 인수·합병(M&A)을 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일부 기업 관계자들과 설문조사에 따르면 회사들은 세제개편에 따라 자본지출을 늘리는 데 조심스러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들은 세제개편안이 다른 부문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은 불확실하지만, 소비자들의 소비는 더 부추길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위원들은 또 최근 장기국채와 단기국채 수익률 차이가 줄어들어 채권 수익률 곡선이 평탄해지는 것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고받았다. 


최근 몇십 년 동안 단기물 수익률이 장기물 수익률을 넘어서면 이후 경제는 침체기로 접어들었다. 


위원들은 "역사적인 기준에서 보면 최근 국채 수익률 곡선이 평탄화되는 정도는 흔치 않은 일은 아니다"고 말했다. 


일부 위원들은 수익률 곡선이 역전될 수 있으며 이는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음을 우려했지만 다른 위원들은 금융 부문에서 최근의 수익률 곡선 평탄화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지 않았다는 점을 언급하기도 했다. 


위원들은 또 연준이 다음 경기 침체 시기에 금리가 다시 제로(0) 수준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고려해 새로운 통화정책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연준은 2015년 중순부터 다섯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위원들은 올해도 세 차례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했으며 내년에는 두 번의 인상이 단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재닛 옐런 의장은 다음달 3일 임기를 마치게 되며 제롬 파월 현 연준 이사가 의장 자리를 이어받을 예정이다.




............   FOMC 의사록 발표 순간에  USD 강세, JPY 및 EUR 은 약세 ( 5분봉 )










( 장중 1분봉, 2018 개장후 3일간 )


미국증시 강세마감 영향으로 한국 증시 시초가는 높게 형성

이후, 유력한 기술적 지지선을 모두 이탈하면서 급락

( 세제개편으로 미국 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 질 수 있다는 우려감 작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