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원유의 차이점 아시나요? - WTI유,두바이유,북해브렌트유 [몽키머니曰] ■ 1.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1) 미국, 세계의 기준 ※ WTI는 하루 생산량 약 70만 배럴밖에 안된다는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비록 NYMEX에서의 거래는 WTI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더라도 실제 인도 시점에는 비슷한 품질의 다른 원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2) 특성 ※ API는 원유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표인데 API가 33도 이상이면 경질(輕質)유, 30도~33도까지는 중질(中質)유, 30도 이하를 중질(重質)유로 분류합니다. (API도가 높을수록 비중이 낮은 겁니다.) * 비중을 나타내는 단위로 미국석유협회(American Petroleum Institute)가 제정한 API가 주로 이용되고 있음. API度란 원유의 비중을 나타내는 기준으로 물(비중1)을 API 10도로 하고 비중이 가벼워지는데 따라서 API도는 반대로 높아지게 된다. 따라서 경질유는 중질유보다 API도가 높음 style="mso-element: footnote-list"> style="mso-element: footnote" id=ftn1> ■ 2. 북해산 브렌트유 (1) 유럽, 아프리카의 기준 (2) 특성 ■ 3. 중동산 두바이유 (2) 특성 원유는 비중이 낮고(=API도가 높고), 유황함유량이 적을수록 고급유로 간주됩니다. API도가 높은 원유는 정제시 경질제품(휘발유, 나프타 등)이 많이 생산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질제품은 중간유분제품(등유,경유,중유)이나 중질연료유 제품에 비해 가격이 높기 때문에 경질제품을 많이 생산할 수 있는 원유가 비싼 것이고, 또 황이 적게 들어있으면 별도의 탈황처리작업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위 3개 유종중에서는 일반적으로 WTI의 가격이 높게 형성이 됩니다. 이유는 앞서 말한 WTI가 가장 비중이 낮으며, 황함유량도 적기 때문이죠. 그리고 한가지 더 고려해야할 점이 있는데, 미국내 석유수요가 늘고+해상운임이 뛰면 미국내에서 WTI를 대체할 원유가 없다는 점, 원유선물시장에 투기세력이 가세한다는 점이 간혹 WTI와 다른 유종간의 가격차를 더 벌리기도 합니다. * 원문 : [몽키머니] 360도 전방위 투자방법과 정보 몽키머니블로그 http://monkeymoney.tistory.com/ [상품시장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자료들 참고하세요~^^] ◆ ETF 완전정복 - 전방위투자의 좋은 무기<링크> (14) ◆ 뉴스(금)<링크> (12) ◆ 뉴스(에너지)<링크> (9)
■ 세계 석유거래의 기준이 되고 있는 지표유종은 3개가 있습니다. 생산지역의 이름을 딴 상품들인 WTI유, Brent유, Dubai유인데, 이 상품들이 거래의 기준유종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생산량이 많으면서 생산이 독점되어 있지 않고, 자유로운 거래로 가격형성 과정이 투명해서입니다.
■ WTI, 북해브렌트유, 두바이유... 많이 들어 보셨을겁니다. 신문에서나 TV에서나 유가에 대해 얘기할 때는 모두 이 3가지 상품만 얘기하죠. 그런데 이 3가지 상품의 특성이 무엇인지, 서로 뭐가 다른지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더라고요. 물론 일반인들이야 몰라도 상관없는 내용이겠지만, 원유에 투자를 생각하는 분들께서는 꼭 알아두셔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이 3가지 유종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싶어서 포스팅해봅니다.
WTI는 미국 내 시장에 국한된(수출을 하지않는)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NYMEX의 기준원유라는 점에서 국제 석유시장에서 원유시황의 선행지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거래되는 선물거래 계약 물량이 하루 약 5억 배럴에 달할 정도로 방대하여 가격 투명성이 제고된 것도 세계 석유시장 참여자들이 WTI를 기준원유로 수용할 수 있는 요인이지요.
(=>거래량 大, 가격투명성 高)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자로서 주로 미국 텍사스주 서부와 뉴멕시코주 동남부에서 생산되는 저유황 경질원유입니다. WTI는 API(미국석유협회)가 정한 비중 40.8도 정도의 초경질 원유로 유황 (sweet) 성분도 0.24%로 매우 낮습니다. 구 분 輕質油 경질유 中質油 중질유 重質油 중질유 API도 33도 이상 30~33도 30도 이하
※ <주의> WTI가 경질원유임에도 서부텍사스중질유라고 불리는 것은 텍사스 중간,중부(intermediate)지역에서 생산되는 데에서 비롯된 것입니다.(그래서 서부텍스사산 원유가 정확한 표현입니다.)
북해의 브랜트라는 유전 등9개 유전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유럽 원유시장의 가격기준이 됩니다. 하루 약 75만 배럴 생산되는 이 원유는 풍부한 유동성, 인지도, 수용성 등으로 인해 대서양 연안 국가들에게 현물거래 및 기간계약 거래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유럽 원유와 아프리카 원유도 현물거래에 있어서 독립적인 가격으로 거래되지 않고 Brent 대비 가격차이를 기준으로 거래되고 있다. Brent유 역시 공급부족으로 인하여 거래가 위축될 경우를 대비하여 노르웨이의 Oseberg 원유, 영국의 Forties 원유를 대체 원유로 지정, 선도계약의 인도 원유로 사용함으로써Brent유가 기준원유로서의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브렌트유는 API비중 38.16도, 유황 함유량 0.36 정도의 저유황 경질유로 유럽지역의 산유량은 하루 630만배럴 정도로 전 세계 원유 생산의 8~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50% 정도가 수출됩니다.
(1) 중동, 아시아의 기준
아랍에메리트연합(UAE)에서 생산되는 원유로 기준원유로서 Dubai유의 월평균 가격은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쿠웨이트 등 중동 산유국들이 아시아 지역에 판매하는 원유의 기간 계약 가격 결정 공식의 기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수입 원유가격에는 두바이유의 영향이 가장 큽니다.)
API비중 31.05도, 유황 함유량 2.04%의 고유황 중질유입니다.
◆ 금,은,석유 등 전방위 직접투자 <링크> (40)
◆ 뉴스(농산품)<링크> (1)
◆ 뉴스(ETF)<링크> (8)
◆ 뉴스(Green)<링크> (57)
◆ 기타 <링크> (24)
◆ 오픈캐스트(정리된 콘텐츠)<링크> (10)
◆ 매일 블룸버그뉴스요약 (토끼천사님)<링크> (22)
'뉴스-미국제외 > 석유,원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C 증산 기대에 WTI 100달러 아래로 (0) | 2011.06.07 |
---|---|
원자재가격 급등 재현되나? (0) | 2011.02.01 |
유가 상승시, 신흥아시아 중 한국의 교역조건이 가장 악화될 전망 (0) | 2010.12.25 |
희토류 (0) | 2010.10.06 |
루비니 교수, 금값 붕괴 가능성 경고 (0) | 2009.12.16 |